IRS가 개인 사업자에 대한 좋지 않은 선입견이 있나요? [ASK미국 세금/세무-이종권 공인회계사]

0

▶문= 법인을 가지고 있지 않은 개인사업자(Sole Proprietor)입니다. 법인으로 사업을 운영하는 것과 달리 개인 사업자라는 이유로 IRS가 좋지 않은 선입견으로 바라 본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어떤 선입견이나 좋지 않은 시각이 있습니까?

▶답= 어느 한 미국 회계사가 몇 가지 이유를 제시하며 IRS에서는 개인 사업자가 하는 세금 보고를 별로 선호하지 않는다고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그 분이 제시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세금 보고 시 일반적으로 개인 사업자는 다른 납세자보다 세금이 더 나옵니다.

2) 법인이 아닌 개인적으로 사업을 하므로 사업에서 발생하는 책임이나 위험(Risk)은 개인으로 모두 넘어오게 됩니다.

3) IRS 감사의 위험이 Schedule C(개인 사업자가 세금 보고 시 한 해 사업의 결과를 보고하는 양식)을 사용하지 않는 납세자보다 현저히 높습니다.

하지만 법인이 아닌 개인적으로 사업을 하는 이유가 너무나 명확한 것 또한 사실입니다.

1) 법인을 세우는 것보다 사업 구조 자체가 현저히 간단합니다.

2) LLC나 법인(Corporation)을 세우는 비용이 전혀 들지 않기 때문입니다.

IRS가 Schedule C를 파일링 하는 납세자를 선호하지 않는 이유를 알아보면 1) 거의 대부분 전체 매출보다 적게 보고됩니다. 2) 매출이 적게 보고되는 데도 불구하고 비용은 거의 항상 과대계상 됩니다. 3) 그리고 과대계상된 비용에는 항상 비즈니스와 관련이 없는 비용까지 포함된다는 것입니다.

사실 법인이나 LLC의 장부가 Schedule C로 사업을 하는 분의 것보다 항상 깨끗하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법인 사업체는 정기적으로 장부를 정리해야 한다는 의무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 IRS는 개인사업자와 차이를 두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IRS가 Schedule C보다 법인을 선호한다고 하여 필요 없는데도 불구하고 법인이나 LLC를 설립을 할 이유는 없습니다.

다만 개인 사업자로 사업을 운영하더라도 이러한 부분을 인지하고 좀더 세심하게 장부를 정리하고 그에 따라 보고를 한다면 문제될 것은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문의: (949) 288-3639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