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주택구매, 유념해야 할 사항 있다면? [ASK미국-곽재혁 부동산 칼럼]

0
[LA중앙일보]
▶문= 새해에 주택구입을 계획 중입니다. 구입시 유념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지요?

▶답= 2015년, 주택을 구입하고자 할 경우 준비해야 할 사항은 (1)주거주지 개념으로 구입을 할 경우 본인이 감당할 수 있을지를 체크해야 합니다. 여러 지표를 보면 미국 경제가 좋아진다고 말하지만 체감경기는 아직도 어렵기 때문에 모든 경우의 수를 생각해야 합니다.

비용 산출 시 모기지 페이먼트 뿐만 아니라 그 외의 추가 비용(HOA(관리비), 유틸리티, 재산세 등)을 비용 항목에 추가하고 고민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비용에 대한 계산 없이 주택을 구입한 경우 예상치 못한 큰 짐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단순히 낮은 모기지 이자율, 내년 주택 가격 상승 등의 이유로 주택 구입을 결정하지 말아야 합니다. 최근 수개월간 모기지 이자는 4% 범위 내에서 낮게 유지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주택 구입을 증가 시키지는 않고 있습니다.

또한 주택 가격이 오른다고 하여도 주택을 매각 하지 않고 보유하는 경우 아무 혜택이 없습니다.

오히려 주택 관련 세금이 증가할 수 있고 관련 유지비용이 증가 추세이므로 주택 가격이 오른다는 예상만으로 주택 구입을 결정 하시는 우를 범하면 안될 것입니다.

(3)투자용 주택 구매를 희망하는 분들께는 임대업을 위한 구체적인 준비를 하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현재의 상황으로는 특별한 변동이 없는 한 단기간 보유 후 주택을 매각하는 소위 플립핑(Flipping)은 힘들 것 같습니다.

하지만 렌트비 하락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2015년에는 주택 임대 시 필요한 각종 세법 지식과 리스 계약 관련 지식 그리고 테넌트 관련 퇴거 소송 등에 대한 지식을 미리 습득하여 준비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4)투자용 주택 구입시 인근의 렌트 시세를 파악하고 특히 LA 다운타운과 같이 대규모 아파트의 신축이 많은 곳의 주택 매입은 신중하게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현재는 주택 관련 임대 수익률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렌트 수요가 높고 개발이 가능한 곳에는 아파트의 거래나 신규 건설이 활발한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경우 신규 임대용 아파트의 공급 물량이 상대적으로 높은 LA 다운타운 등의 경우 가격이 상승한 일반 콘도를 구입 후 임대를 하는 경우 상대적으로 불리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실수요를 중심으로 주택 구입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