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를 위한 현장 조언]독창성있는 글은 칭찬과 격려 해줘야

0

[LA중앙일보]

박정은 원장·노바 42 아카데미

좋아하는 책 따라쓰며 재미 느껴

인물·배경·스토리 구성 기본 익혀

대부분의 학생은 글 쓰기를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아이들은 영어수업의 쓰기 과제들이 지루할 뿐만 아니라 억지로 한다고 제게 털어놓곤 합니다.

글쓰기에 대한 거부감은 영어 선생님들이 내준 책 읽기 과제에 대한 거부감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는 참 안타까운 현실이 아닐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글쓰기는 인간이 소통하는 방식 중 가장 즐겁고 영향력 있는 방법이고 완벽한 표현의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글쓰기가 재미있다는 것을 깨닫게 할 수 있을까요?

먼저 어떤 종류의 책을 아이들이 읽고 싶어하는지 알아내야 합니다.

아이들이 즐겨 읽는 책들과 학교에서 요구하는 책들은 차이가 있습니다.

아이들이 읽기 좋아하는 책들은 학교에서 지정해준 책들은 아닙니다. 대신에 아이들은 액션이나 박진감이 있는 책들을 좋아합니다.

해리포터 시리즈나 반지의 제왕처럼 마술이나 초능력 혹은 비현실적인 세상에 대한 것들로 채워진 책들 말입니다.

두 번째는 아이들이 독창성 있는 글을 쓸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자신의 상상력을 이용해서 이야기를 만들거나 책을 만들도록 하십시오. 제가 하버드에서 공부했을 때 수강한 문예창작 수업들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재미있고 저를 설레게 했습니다.

그리고 훌륭한 작가들의 책에 대해 감사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 수업을 통해서 영어수업에서 읽었던 책들에 대해 기술적인 측면으로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스스로 캐릭터를 만들어 내고 스토리를 쓰는 훈련을 통해 캐릭터 분석이나 줄거리가 더 흥미롭게 느껴졌습니다. 학생들에게 글쓰기를 지도할 때 학생 스스로 이야기를 만들도록 해야 합니다.

일부는 반지의 제왕이나 다른 판타지 소설과 비슷한 이야기들을 쓰고 싶어하고 좋아합니다.

자신이 이야기를 발전시키기 때문에 글 쓰는 재미를 느끼게 됩니다. 또한, 캐릭터를 만들어내는 과정에서도 즐거움을 느끼게 됩니다. 이야기 속에서 어떤 일들이 앞으로 벌어질 것인가에 대해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글쓰기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은 문학의 기본을 배울 수 있습니다. 주제와 인물, 줄거리 그리고 배경에 대해서 배우게 됩니다. 왜냐하면, 이야기를 만들기 위해 이 구성들은 반드시 필요한 것들이기 때문입니다.

문법이나 단어의 선택과 같은 것에 대해서도 주의 깊게 배웁니다.

스스로 이야기를 만드는 과정에서 아이들은 ‘행성이 평온한 죽음을 맞이했다’고 할지 아니면 ‘완전히 파괴됐다’고 쓸 지 결정하면서 적합한 단어도 찾아낼 것입니다.

아이들이 자신이 읽고 싶어하는 책의 작가처럼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십시오.

그리고 좋아하는 책들을 스스로 쓸 수 있도록 용기를 북돋아 주세요. 아이들이 읽을 만한 책이 없다고 말하면 책을 한번 써보라고 권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