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로운 시간…고객 평점 겁나요”

0

 

한인 우버 운전자들 만나보니…
운전자 가입, 신청비 없고 온라인 접수
수익은 본사-운전자 2.5대 7.5로 배분

스마트폰 콜택시 서비스인 ‘우버’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갈수록 증가하면서, 한인 우버 운전자들도 늘고 있다. 자신의 차를 이용해 간편하게 돈을 벌 수 있는 데다 시간도 비교적 자유로워 아예 우버 운전자로 나서는 이도 있고 대학생, 일반 직장인, 그리고 전문직 종사자 등 투잡을 뛰는 운전자까지 다양하다.

스마트폰 콜택시 서비스인 ‘우버’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갈수록 증가하면서<본지 4월9일 경제섹션 2면>, 한인 우버 운전자들도 늘고 있다. 자신의 차를 이용해 간편하게 돈을 벌 수 있는 데다 시간도 비교적 자유로워 아예 우버 운전자로 나서는 이도 있고 대학생,일반 직장인, 그리고 전문직 종사자 등 투잡을 뛰는 운전자까지 다양하다.

20대 중반 대학생인 김모씨는 최근 우버 운전을 시작했다. 수업 및 공부 시간 외에 개인 시간을 우버에 투자해 생활비를 벌고 있다. 부모님의 경제적 부담을 최대한 덜어주기 위함이다.

김씨가 우버를 택한 이유는 자유로운 시간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자신이 원할 때만 우버를 할 수 있어 편하다는 것이다. 스스로 운전 시간을 정할 수 있다.

그는 지난 1주간 주로 저녁시간에 일을 해 460달러의 수익을 올렸다. 실제로 일한 시간은 약 30시간이며, 약 60번 고객을 실어 날랐다. 한인타운이 주무대지만 가끔 샌타모니카나 할리우드 등 인근 지역으로 나가기도 했다.

수익 분배는 이렇다. 460달러 가운데 라이더 피(rider fee) 50달러와 피크타임 때 할증료 65달러를 제외한 순수 택시요금인 345달러에서 80달러(uber fee)를 우버가 가져간다. 25%가 조금 안된다. 라이더 피는 우버의 몫이고 할증료는 운전자 몫이다. 따라서 김씨의 순수익은 330달러 정도. 시간당으로 따지면 10달러가 조금 넘는 셈이다.

토요일 등 피크타임 때 운전자에게 주어지는 할증료는 우버 측에서 손대지 않는다. 그래서 피크타임이 몰려있는 토요일에 집중적으로 우버를 하는 운전자들도 적지 않다.

돈벌기가 마냥 쉽지만은 않다. 운전자들은 고객 평점(5점 만점)이 일정 점수 이상을 유지해야 하고 열번중 최소 여덟번의 콜은 받아야 한다. 또, 기름값도 운전자 몫이다.

김씨는 “공부할 시간이나 피곤할 때를 피해서 우버 운전을 한다. 짭짤한 용돈벌이 수단임에는 확실하다”며 “하지만 때론 고객 때문에 당혹스러운 적도 있다. 바로 목적지가 20마일 이상 떨어진 먼 곳일 때다. 돌아올 때 교통체증 시간에라도 걸리면 길에 허비하는 시간이 확 늘어난다”고 전했다.

40대 전문직에 종사하는 조모씨는 지난달부터 우버 운전자로 일하고 있다. 남들이 부러워하는 전문직이라고는 하지만 예전만큼 돈을 버는게 아니기 때문에 새로운 수입원으로 우버를 택한 것이다. 조씨에겐 일종의 투잡인 셈이다.

조씨는 주로 아침 시간 혹은 오후 시간대를 이용해 우버 운전자로 나선다. 조씨가 우버를 시작할 때 가장 먼저 하는 일은 스마트폰을 통해 우버 앱에 접속하는 것. 접속을 해야 고객 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고객으로부터 콜이 들어오면 고객이 있는 주소와 몇 마일 떨어진 곳인지가 스마트폰에 자세히 뜬다. 그리고 풀(Pool)인지 단독 고객인지도 확인할 수 있다. 풀은 목적지가 같거나 비슷한 우버 이용자들이 합승할 수 있는 서비스로 요금이 저렴하다.

조씨가 이를 수락하면 고객의 스마트폰에 운전자의 사진과 차량 정보가 뜨게 된다.

그는 “아직까지 한인 고객은 많이 보질 못했다. 주로 젊은 타인종들이다”며 “고객을 픽업하면 고객이 원하는 목적지를 말한다. 기본적인 영어회하는 할 줄 알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박상우 기자

☞우버 운전가가 되려면 = 우버 운전자가 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신청비도 없고 지원부터 합격까지 모든 과정을 온라인(https://get.uber.com/drive/)에서 처리할 수 있다. 심지어, 한인들을 위해 한국어 페이지도 운영중이다. 신청할 때는 기본적인 인적사항과 소셜 시큐리티 넘버를 입력해야 한다. 또, 자동차 등록증, 보험증, 운전면허증, 자동차 검사 증명서 등을 온라인으로 제출해야 한다. 이렇게 접수가 되면 우버 측은 지원자의 신원 조사를 실시한다. 그리고 최종 합격 여부를 통보한다. 신청 후 합격 여부 확인까지 보통 10일을 넘지 않는다. 합격하면 곧바로 우버 운전자로 일할 수 있다.

 

 

[LA중앙일보]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