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인 비자(O1 비자)에 대해 궁금합니다 [ASK미국 이민법-이승우 변호사]

0

▶문= 예술인 비자는 쿼터가 정해져 있지 않다고 하던데 예술인 비자에 대해 궁금합니다.

▶답= H1B 비자는 한 해에 6만5,000 명으로 쿼터가 정해져 있지만 예술인 비자는 쿼터가 정해져 있지 않은 취업 비자입니다. O1 비자는 O1A와 O1B가 있습니다. O1A는 과학, 예술, 교육, 사업 또는 운동 분야에서 뛰어나 국내 또는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사람에게 주는 비자이고 O1B는 영화와 TV프로그램 제작 분야에서 뛰어나 인정 받는 사람들에게 주는 비자입니다.

한가지 기억해야 할 것은 O1비자에서 요구되는 특출한 능력의 의미는 노벨상을 받을 수 있는 수준의 능력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전문적인 능력을 평가 절하하지 말고 이민 변호사와 상의하여 O1 비자 발급 가능성을 검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O1 비자의 직업 군을 예를 들면 영화 감독, 무대 디자이너, 안무가, 오케스트라 단원, 운동 선수의 감독, 의상 디자이너, 분장사, 무대 기술자와 동물 조련사 등이 있습니다. 기억할 점은 각 분야를 리더하는 사람은 물론, 운영에 꼭 필요한 사람도 O1 비자를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배우뿐만 아니라 배우의 의상 디자이너나 분장사도 O1 비자를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O1 비자는 이민법 상에서 이중 의도(Dual Intent)를 인정하는 비자이기 때문에 비자 취득 후 바로 영주권 수속에 들어가도 문제가 없고 영주권 수속이 먼저 들어가고 O1 비자를 신청하더라도 문제가 없습니다.

H1B취업 비자와 달리 O1비자 소지자는 프리랜서로 활동이 가능합니다. 여러 회사를 위해서 일할 경우 각 회사는 O1비자 신청자를 위해서 이민국에 비자 신청을 각각 해야 하는데 신청 회사, 즉 스폰서는 H1B비자와 달리 단순히 에이전트 역할을 하는 것이며 O1 비자 소지자들에게 고정 급여를 줄 필요가 없습니다. 스폰서의 재정은 중요하지 않으며 비자 소지자가 미국에서 활동하는 동안 도와주는 회사 또는 미국인 외 의미가 거의 없습니다.

O1비자는 최대한 3년까지 머물 수 있고 비자 유효 기간의 10일 전에 입국이 가능하고 만료 10일 후까지 미국에 머물 수 있습니다. 미국 내에서 다른 신분으로 체류하고 있는 경우 신분변경도 가능합니다. 교민 중 태권도 유단자들이 많은데 국내 또는 국제 대회에서 입상 경험이 있다면 O1비자로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문의: (213) 905-9191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