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력과 성실로 최고의 서비스를 약속합니다

0

2-5%eb%82%98%ec%9d%80%ec%88%99

실력과 성실로 최고의 서비스를 약속합니다.

Alisa Na CPA 나은숙 공인회계사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며 사는것이야 말로  행복한 일이다. 나은숙 공인회계사는 회계학을 전공하고   1995년에 에드몬즈 에 알리사나 CPA사무실을 개업하여 21년째 공인회계사로 일을 하고 있다. 자신의 적성과 잘 맞아 지금까지 즐겁게 일하고 있다고 하는 나회계사는 혼자 운영하던 사무실을 이제는 직원 8명이 함께 일할 만큼 건실한 회사로 성장시켰다. 초창기에는 이민 1세대  스몰비지니스  고객이 주 였다면 고객 수가 꾸준히 증가 하면서 지금은 2세들과  미 주류 마켓 비지니스 고객들이 많아졌다 한다. 알리스 나 CPA 사무실은 인컴텍스, 회계보고, 세무감사 대행, 세금계획등 미국생활에서 세금에 관한 모든 업무를 대행하고 있다. 고객 서비스에 내실을 기하기 위해, 새로운 법규가 생기면 늘 직원들에게 교육을 실시하여 업무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한다.

은퇴를 위한 준비자금 설계

2008년도 미국이 서브프라임이란 경제 대위기를 겪은 후 시장경제는 더욱 치열해졌고  사업체들은 심해진 경쟁속에서 살아남기위해 어려움을 이겨내야 한다. 크레딧카드 사용이 늘 어남에 따라 더욱 투명한 경영을 해야하고  최저임금 인상과 직원복지운영등  사업주로서는 부담이 많이 커졌다. 한인들은 대부분 소규모 자영업을 많이 하고있어 저축을 하거나 은퇴이후의 삶에대한 대비가 많이 부족하다. 사람 수명이 늘어난 반면 물가상승과 생활수준 향상으로 소셜연금으로만 노후 보장받기에는 부족하다. 따라서 노후 대책이 요즘 현대인들에게 가장 큰 화두가 되었다. 따라서 알리사나 CPA에서는 직원복지와 은퇴자금을 위해 401K와 프로핏  쉐어링플랜(이익분배제profit-sharing plan), SEP IRA 을 도와주고 있다.

401K와 SEP IRA

세금 보고 시즌은 개인 뿐만 아니라 사업주 입장에서도 은퇴 플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시점이다. 이미 이런저런 은퇴플랜을 만들어 놓은 상태라면 다시 지난해 분으로 얼마나 불입할지를 결정하는 문제에서부터 플랜 자체의 업그레이드 여부까지 정기적 검토가 필요한 시점이기도 하다. 업주 입장에서는 사업체 규모나 직원 수 등에 따라 일차적으로 능력있는 직원들을 위한 혜택 패키지의 일환으로 은퇴플랜을 도입하는 것이면서도 해당 플랜을 통한 업주 측의 실질적 절세혜택이 큰 인센티브로 작용할 수 있다. 401K 란 직장에서 보조하는 은퇴연금 혜택이라 할 수 있다. 401K 의 가장 큰 매력은 직장에서 매칭을 해 준다는 것이다. 직원이 일정한 금액을 401K 구좌 에 불입했을 때, 직장에서 일정한 비율로 직원구좌 에 금액을 더해주는 것이다. 매칭 비율은 직장에 따라 다르지만 예를 들어 50% 매칭을 제공한다면, 직원이 401K구좌 에 $100 을 불입했을 때, 직장에서도 $50 을 직원의 401K 구좌 에 불입해 주게 된다. 이런 이유로 해서 최고의 은퇴연금 플랜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401K 는 너무 좋은 은퇴연금 플랜인 것은 사실이지만, 401K 의 내용을 잘 이해하고, 관심을 갖고 관리를 해야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다른 은퇴플랜들에 비해 비교적 도입과 관리가 간편한SEP IRA는 직원의 적립 옵션 없이 회사측이 일방적으로 넣어주는 플랜이다. 그런 면에서 직원 수가 많으면 회사측으로서는 부담스러울 수 있다. 상당수 한인 자영업자들과 계약직으로 IRS의 1099 양식으로 수입이 생기는 직업을 가진 이들에게 역시 적절한 플랜으로 일반 개인 은퇴계좌(IRA)의 적립 한도보다 훨씬 많이 저축할 수 있기 때문에 매력적인 플랜이라고 할 수 있다. 매년 적립해야 하는 의무가 있는 것도 아니고 사업이 잘 돼서 충분한 수입이 발생했을 때에 한해 매년 업주가 적립 여부를 선택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 여타 과세혜택 플랜들과 마찬가지로 적립금과 수익에 대해 세제혜택이 적용된다. 적립금은 업주측이 공제혜택을 받을 수 있고 사측이 넣어준 적립금에 대해 직원 역시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 SEP 플랜은 가족 중심이나 아주 작은 규모 자영업에 가장 적절하다고 할 수 있지만 동시에 여타 과세플랜의 복잡성을 피하면서 직원들에게 은퇴플랜을 제공함으로 직원들의 사기진작과 로열티를 이끌어내는 혜택 패키지로도 충분히 활용될 수 있다.

사업체 은퇴플랜은 업주와 직원들의 은퇴자금 축적을 위한 것이면서 동시에 해당 사업체의 유지와 성장을 위해 필요한 비즈니스 재정설계의 일환”이라며 “각 사업체의 상황에 따라 과세혜택 플랜과 비과세혜택 플랜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큰 그림을 갖고 가는 것이 선택의 핵심”이라고 강조한다.

처음도 고객만족, 끝도 고객만족

어느 회계사에게 자신의 사업체 재정을 공개하고 회계업무를 맡기느냐는 아주 중요한 선택이다. 개인이든 사업주이든  절세혜택, 은퇴자금 설계, 그리고 미래경영  투자전략등을 맡길 합리적이고 현명한 전문 회계사를 만난다는 것은 큰 행운이다. 알리사나 CPA는 한인 비지니스와 함께 성장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업체 설립부터 도와줬던  업체가 건강하고 바람직한 모습으로 성장해 가는 모습을 볼때 보람돼고 감사하다고 한다. 시종일관  양질의 고객서비스를 강조하는 나회계사는 늘 새로운 정보에 귀기울이고 지속적인 연구와 직원교육을 통해  효율적인  시스템을 갖춰 고객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했다.

문의처 T.425-744-2742

글.사진  김사라 kim@koreadailyseattle.com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