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권 신청에서 알아 두어야 할 것들 [ASK미국 이민법-이승우 변호사]

0

▶문= 시민권 신청에서 알아 두어야 할 것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답= 통상적으로 영주권자가 시민권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영주권 획득 후 4년 9개월을 기다려야 합니다. 다시 말해서 영주권을 취득한 후 5년이 되기 90일 전에 신청할 수 있으며 결혼을 통해 영주권을 취득하였을 경우 임시 영주권 취득 후 3년되기 90 일 전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영주권자가 시민권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지난 5년 중 2년 6개월 이상 미국에 거주했어야 하며 결혼을 통한 영주권의 경우 지난 3년 중 1년 6개월 이상 미국에 거주했어야 합니다. 180일 이상 미국을 떠난 경우 지속적 거주의 계산은 통상적으로 180일 해외 체류 이후 다시 돌아오는 시점부터 시작됩니다. 180일 해외 체류 이후에는 다시 5년 또는 3년을 기다려야 합니다.

만약 시민권 배우자가 3년 기간 이전에 이혼을 할 경우 시민권 취득을 위해서 5년을 기다려야 하며 시민권 신청 당시 시민권자와 결혼 상태에 있어야 한다는 전제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아이들의 경우 부모 중 한명이 아이가 18세가 되기 전에 시민권을 취득한 경우 아이가 영주권을 가지고 있고 부모와 함께 거주할 경우 그 아이는 자동적으로 시민권자가 됩니다. 이 법은 아이가 입양을 통해 18세 이전에 영주권을 받고 부모가 시민권자인 경우에도 그대로 적용이 됩니다.

취업을 통해서 영주권을 받고 4년 9개월 후 시민권 신청을 하는 분들의 경우 시민권 인터뷰시 이민관은 영주권 취득 후 신청자가 영주권 스폰서 회사에 다닌 기록을 달라고 합니다. 통상 1년 또는 6개월 이상의 급여를 받은 기록을 가지고 오라고 하기에 일년 정도 일하고 세금 보고를 했다면 별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시민권 신청 시 50세 이상이며 미국에 20년 이상 산 사람들 55세 이상이면서 미국에 15년 이상 산 사람들은 영어 시험이 면제되고 신체적 정신적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영어 역사 시험이 모두 면제되며 이 경우 의사의 진단서가 필요하고 의사는 이민국 양식 N-648을 기입해야 합니다.

의도적으로 세금을 내지 않은 경우와 심각한 범죄를 저지른 경우 시민권 신청이 기각될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나 경제적 어려움으로 세금을 내지 못한 것은 기각 사유가 아니기에 솔직하게 진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민관을 속이는 행위는 시민권 신청의 결정적인 기각 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문의: (213) 905-9191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