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수첩 사랑은 정신적 영양소

0

인간에게 양극적인 움직임이 있다는 말은 중간적 요소가 없다는 말이기도 하지만, 풍족과 고갈이라는 인간의 내적 양극성을 말한다. 문명의 이기와 조직력, 그리고 학문의 발달로 사회 생활은 필요한 한도를 넘을 만큼 풍족한 발전을 이루었다.
그러나 그 풍족은 특징을 이루는 물리적 힘에 의한 압박감이 인정 의 고갈을 유발하는 원인을 제공하고 있다. 신의 영역 까지 넘보는 발달과, 무분별한 본능의 광란적 발산은 인간 생활의 기본적 삶의 형태를 기형적  으로 변화 시켜 인간이 가지고 있는 양극적 모습의 실체를 인간의 특성으로 드러 내는 모순을 보이고 있다.
인간은 물리적 압박감이 심화 할수록 원시적인 감성, 즉 문명의 발달을 역행하는, 태초 부터 지니고 있는 순수한 본성에 극심한 갈증을 느끼게 된다. 내적 갈증을 충족하기 위해 현대인은 예술의 장르를 활용하여 인간의 원시적 감성과 본성을 극대화 표현하여 고갈된 인간 미의 갈증을 충족 시키고 있다.
사랑이라는 말로 이웃을 속이고 법을 어기면서 개인의 욕심을 채우면서도 사회에 공헌하는 인물로 존경 받는가 하면, 이웃을 도우며 정직하게 살아 왔어도 세상 물정 모르는 사람으로 취급 받는 극단적인 실체의 양극성을 드러내기도 한다.
문명의 발달은 인류의 행복과 번영을 목적으로 할 때 환영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과학적 발명과 제도적 변화는 그 목적이 개인 또는 소수의 이익을 추구하는 경우와, 인류의 이익을 도모 하는 경우, 추구하는 의도가 양극적으로 다른 것도 그런 연유 때문이다.
현대인의 정신적 고갈을 느끼는 것은 후자의 경우를 택하는 마음 가짐 때문이다. 이웃을 위하는 마음이 인류의 행복을 위하는 마음으로 인간이 가지고 있어야 하는 사랑의 마음으로 우리 모두가 공통적으로 느끼는 고갈의 대상이기 때문이다. 사랑이라는 단어가 풍족하게 사용되고 있다는 것은 그 풍족함 만큼 사랑이 부족하다는 말이며, 사랑에 대한 갈증이 그만큼 심하다는 실증에 다름 아니기 때문이다. 사랑은 표현이기에 앞서 실천으로 나타나야 하는 정신의 절대적인 영양소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사랑이 바로 선 의 기초이기 때문이다. 사랑이 선함이 없이는 이웃을 사랑 할수 없는 겄도 그러한 연유 때문이다. 사랑하는 마음을 갖기가 힘들다는 것 또한 사랑은 추상적인 언어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행동의 실천으로 나타나는 것이며 선한과 증오의 양극적인 행동이 사랑 이라는 이름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사랑 ! 참 쉽기도 한 낱말, 소중하게 사용 되어야 한다.  (오리건지국 유승호 국장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