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이야기] 500 칼로리 줄이는 간단한 방법 4가지

1

1파운드의 지방은 3500칼로리(㎉)에 해당한다. 따라서 1파운드의 지방을 빼려면 1주일 동안 매일 500칼로리씩을 덜 섭취해야 한다. 이렇게 하려면 매일 한 시간 이상 뛰어야 하는 데 건강생활잡지 ‘프리벤션(Prevention)’이 이보다 쉽게 500칼로리를 줄이는 방법 4가지를 소개했다.

아침식사를 바꿔라=아침에 베이글 대신에 섬유질이 풍부한 시리얼 한 사발과 역시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는 베리 주스 한잔을 하면 500칼로리를 줄일 수 있다. 섬유질은 칼로리가 제로이며 이에 따라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 역시 칼로리가 낮다. 여기에 섬유질은 포만감을 느끼게 해 음식을 덜 먹게 한다.

음식 그릇을 싹 비우지 마라=접시에 25% 정도 음식을 남겨 놓은 채 식사를 마치면 자동으로 칼로리를 줄일 수 있다. 보통 성인은 하루에 2000칼로리 정도를 섭취하는 데 식사 때마다 25%를 남기면 500칼로리가 된다. 음식을 남기는 게 싫다면 밥이나 반찬 등을 담을 때 평소보다 4분의 3만 담으면 된다.

일어나서 움직여라=15분 동안 활발하게 걸으면 약 100칼로리를 소모시킬 수 있다. 따라서 매일 걷기를 생활화하면 일주일에 500칼로리를 태울 수 있는 것이다. 걷기 할 시간이 도저히 나지 않는다면 일어서 있는 시간을 더 늘리는 방법이 있다.

음식을 잘 씹어라=’임상영양학 저널’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평균 15회 대신 40회 정도 음식을 씹는 사람은 칼로리의 12%를 더 적게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식을 오랫동안 씹으면 그렐린이라는 호르몬 분비량이 낮아진다. ‘공복 호르몬’이라고도 불리는 그렐린은 위에서 분비되는 내분비물로 허기를 느끼게 한다.

Share.
Loading Facebook Comment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