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이야기] 운동 중 & 운동 직후 먹어주면 좋은 식품

0

운동 중간이나 종료 후 어떤 음식을 먹는 것이 좋을까? 운동 효과를 오래 지속되게 하고 빠른 피로 회복을 위해서는 식품 선택이 중요하다. 흔히 마시는 스포츠 음료는 칼로리가 높아 운동 효과를 떨어뜨린다는 연구결과가 잇따르고 있다. BBC 뉴스가 ‘운동 중이거나 끝난 후 먹으면 좋은 식품’을 소개했다.

▶운동 중간

1. 건포도 = 몸에 빨리 흡수돼 운동할 때 에너지를 공급하는데 좋은 음식이다. 설탕 등 첨가물이 추가되지 않았다면 잇몸과 심장 건강에도 좋은 식품이다.

2. 피칸 = 비타민B군이 풍부해 탄수화물ㆍ지방ㆍ단백질을 분해해 몸 안에서 에너지를 만드는 작용을 한다.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 E, 섬유소도 많아 콜레스테롤을 낮춰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3. 아마씨 = 아마씨에는 근육통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어 운동시 먹으면 좋다. 오메가 3, 토코페롤, 엽산, 미네랄 등 쉽게 보충하기 어려운 필수 영양소도 풍부하다. 아마씨에는 독성물질인 시당배당체가 함유돼 있어 물에 장시간 담가 독소를 빼거나 볶은 후 섭취해야 한다.

▶운동 후

근육통 예방을 위해 단백질 함유량이 높은 콩이나 유청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우리 몸은 운동 후 30분 이내에 영양성분을 흡수하는 능력이 가장 뛰어나다. 글리코겐과 단백질 합성을 책임지는 근육 속 효소와 수송체가 이때 가장 활성화되기 때문이다.

단백질 보충을 위해 치킨을 먹되 기름에 튀긴 것이 몸에 좋지 않은 것을 감안, 닭가슴살이나 구운 치킨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고급 단백질은 달걀, 연어 등에도 들어있다. 운동 후에는 탄수화물 보충도 필요하다.

Share.
Loading Facebook Comment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