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이야기] 기름은 다 나빠? 이런 지방은 몸에 좋아요

0

건강에 이상이 생기거나 질환이 발생하게 되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비만이다. 또 이러한 비만을 일으키는 주범은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이다. 하지만, 지방이라고 해서 무조건 나쁜 것만은 아니다. 건강정보지 웹엠디에 따르면 일부 음식에 들어있는 지방은 오히려 건강에 도움이 되는 지방이다.

생선= 고등어, 연어, 청어 등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필수 지방산인 만큼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지방이다. 오히려 이 지방산이 체내에 부족해지면 건강에 이상이 올 수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고 나이가 들면서 점점 떨어지는 뇌 기능을 향상시키는 역할도 한다.

아보카도= 퓨전음식에 많이 사용되는 아보카도에도 건강에 유익한 불포화지방이 들어있다. 아보카도에 든 지방은 퇴행성관절염을 개선하고 심장을 튼튼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아보카도는 다른 음식에 든 영양분을 체내에 스며들도록 돕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다른 음식과 곁들여 먹는 것이 좋다.

견과류= 호두, 아몬드, 피칸, 마카다미아 등의 견과류는 혈관 건강은 물론 심장병 예방에도 도움이 되고, 뇌 기능 증진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 단, 견과류는 고칼로리 식품이므로 하루 섭취량을 잘 조절해야 한다. 각각 호두 7개, 아몬드 24개, 땅콩 35개, 캐슈넛 18개, 피칸 15개 등이 하루 견과류 섭취 권장량이다.

올리브오일= 올리브오일을 구성하고 있는 지방산의 주성분은 오메가-9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산이다. 건강한 지방이 함유된 올리브오일은 혈압 저하와 소화기능을 돕는다.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