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이야기] 공부도 잘해? 어린이 임산부에 좋은 생선들

0

FDA(식품의약품청)가 어린이와 임산부는 건강을 위해 수은 함량이 낮은 연어, 참치, 메기, 대구 등 생선을 더 많이 먹어야 한다고 최근 밝혔다. 어린 아이나 태아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서는 이런 수산식품이 좋다는 것이다. 임신 예정인 여성이나 수유중인 여성도 이에 해당한다.

생선을 먹는 횟수나 양은 일주일에 2~3끼 정도가 적당하고 어린이는 나이와 칼로리 요구량에 맞게 생선을 일주일에 2~3차례 먹으면 좋다고 했다. 그러나 FDA는 수은 함량이 높은 멕시코만산 옥돔, 상어, 황새치, 동갈삼치과 섭취는 피할 것을 권유했다.

이처럼 어린이들이 생선을 많이 먹으면 학교생활을 잘하는 데 상당한 도움이 된다. 생선 속에 들어 있는 오메가3 성분이 읽기와 기억력 등을 증진시켜 주기 때문이다. 영국 옥스퍼드대학의 연구팀이 한 학교에 다니는 7~9세 아동 493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다.

이들 아이들은 다른 기능은 평균적이지만 읽고 쓰는 능력이 좀 떨어지는 아동들로 이번 연구는 아동들의 부모에게 자녀의 식생활을 묻고 아이들의 혈액을 채취해 검사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조사 결과 아동들의 88.2%는 생선을 먹는 횟수가 일주일에 2차례 미만이었으며, 9%는 생선을 전혀 먹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기존 연구결과와 전문가들에 따르면 DHA 등 지방산 수치가 낮으면 읽기와 행동기억력이 낮고 감정적 적응성이 떨어진다. 따라서 아동들에게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을 자주 먹이는 것이 학교생활을 전반적으로 좋아지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Share.